블록버스터 [blockbuster] 란...?

Posted by 야근반장
2008. 8. 27. 23:00 FILMS/영화 좀 더 재미있게 보자


영화계에서 막대한 흥행수입을 올린 영화, 특히 매표 매출액이 큰 영화를 일컫는 말.

보통 북미 지역(미국, 캐나다)의 경우, 연 1억 달러 이상의 매표 매출을 올린 영화를 말하고 전세계적으로는 4억 달러 이상의 매표 매출을 올린 영화를 가리키는 말로 쓰인다. 때에 따라서는 제작비 규모가 크고 유명 배우가 출연하는 영화를 가리키기도 한다.

원래는 제2차세계대전 중에 쓰인 폭탄의 이름이었다. 영국 공군이 사용한 4,5톤짜리 폭탄으로, 한 구역을 송두리째 날려버릴 위력을 지녔다고 해서 블록버스터(blockbuster)라고 하였다.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에 걸친 급속한 텔레비전의 보급으로 궁지에 몰린 할리우드 영화사들은 대규모 자본투자와 신속한 회수를 원칙으로 하는 새로운 제작시스템을 도입한다. 이것은 소수의 영화에 집중 투자하여 세계 주요 도시에 동시 배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의상·장난감·책 등을 통한 새로운 시장 개척이 수반되었다.


할리우드에서 블록버스터의 시작을 알린 영화는 1975년 제작된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의 《조스 Jaws》이다. 이 작품은 미국 영화사상 최초로 흥행수입 1억 달러를 돌파하였고, 뒤를 이어 조지 루카스(George Lucas)의 《스타 워스 Star Wars》(1977)가 1억 8천만 달러라는 당시로는 기록적인 흥행수입을 올리며 본격적인 블록버스터 시대를 열었다.